본문 바로가기
질병들의 증상

26. 질병 과호흡증후군의 증상

by !@!@#!!@^%^ 2021. 12. 31.

질병 과호흡증후군 및 과호흡증후군의 증상에 대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내용을 모두 읽으면 질병 과호흡증후군 및 과호흡증후군의 증상을 알아두시는 데에 기여가 될 것입니다. 질병 과호흡증후군 및 과호흡증후군의 증상의 지식이 필요하시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과호흡-증후군

 

질병 과호흡증후군

과호흡 증후군은 심리적인 문제로 인한 발작의 일종으로 '과환기 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정신적으로 극도로 불안해지면 호흡이 매우 빨라집니다. 이 과정에서 체내 이산화탄소가 지나치게 많이 배출되고 혈액의 pH가 급격히 높아져 산소가 말초혈관에서 조직으로 충분히 전달되지 못합니다.

오 마이걸 멤버 승희는 악플이 난무하던 밤, 음악방송 사전녹화가 끝난 후 영상 속에서 자신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몰입하는 모습을 보여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과호흡증후군을 앓게 됐습니다.

배구선수 안혜진이 2019년 국가대표로 선발됐지만 국제선에서 과호흡 증세를 보여 조기 귀국했습니다. 파이트 클럽(웹 엔터테인먼트)에 출연했던 조준(유튜버)이 경기 도중 과호흡 증후군으로 제대했습니다.

 

 

과호흡증후군의 증상

과호흡 증후군이 오면 떨리기 시작하고, 손끝부터 시작해 몸에 무리가 옵니다. 온몸이 계속해서 발달하는데, 말 그대로 온몸입니다. 머리 끝까지 눈꺼풀이 있고, 입에는 천장이 있습니다.

곧 손가락 발가락이 심하게 뒤틀리는 증상과 안면경련(쥐, 눈꺼풀, 입술이 일그러짐)으로 전신이 중단됩니다. 숨을 쉴 수 없는 공포와 육체적 고통(철저함과 뒤틀림)이 함께 오고, 환자는 점점 더 심리적으로 불안정해지고 악화됩니다.

문제는 이산화탄소가 적지만 산소가 없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숨을 더 쉬기 위해서는 헐떡거림을 잡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개인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지만 심장으로 가는 혈액량의 감소로 가슴과 심장의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고통스러운 것은 이 모든 과정에서 정신과 의식이 온전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제정신으로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구급차로 응급실에 가거나 병원에 가면 동맥혈을 채취해 혈중 산소포화도와 PCO2를 검사해 과호흡증후군 여부를 입증하게 됩니다. 최근 공황장애에 대한 인식이 널리 알려지면서 별다른 검사 없이 공황장애 약이나 코 속의 산소부터 주사하고 있습니다.

천식 에뷸라이저에서 호흡선으로 연결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동맥혈 검사를 해보면 과호흡인지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산소 공급이 정상이라고 하는 경우가 많으니 그냥 쉬어야 합니다. 하지만 정신적으로 진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참고로 체내의 정상적인 이산화탄소 범위는 37~43mmHg입니다. 신체의 과도한 알칼리화로 인해 전해질 이상이 나타나며, 어지러움, 감각 이상, 손발의 경련, 근력 약화 등이 나타났습니다. 심근허혈, 흉통, 부정맥 등은 알칼리성 질환으로 인한 심장혈관 수축이 원인입니다. 어지러움, 시력 이상, 경련 등이 뇌혈관 수축에 의해 발생합니다.

심한 공포감이나 심한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다른 질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정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질병 과호흡증후군 및 과호흡증후군의 증상을 공유해보았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댓글